525 0 0 0 98 0 5년전 0

연극의 기원과 희랍극의 고찰

연극의 기원과 희랍극의 고찰

희랍극의 기원인 '디오니소스'신 외 제례시(祭例時)로부터 창시되었다하면, 조선에도 고대 즉 단군 시대로부터 천(天)을 제(祭)하고 그 제례에 다수한 군중이 회집하여 형형색색의 가면을 쓰고 각종의 유희와 여흥을 행하던 사실이 역사에 전하는 것을 보면 조선극의 창시가 도리어 희랍극의 기원이 기(幾)세기 이전이었던 것을 증명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극의 발전상태는 어떠한가? 희랍극의 계통을 수(受)한 구미(歐米)에서는 연극의 발달이 절정에까지 달하였고 조선에는 중고에 극의 형식을 무던히 형성하였든 '산희(山戲)' 즉 속칭 산두장패(山頭匠牌)와 '야희(野戲)'(현(現)에 호남 지방에서 혹간 하는 들놀이) 등의 극적 유희까지 그 종적이 묘연하게 되어 조선극의 고적(古蹟)은 장차 가고(可考)할 여지도 없게 되어 감은 ..
희랍극의 기원인 '디오니소스'신 외 제례시(祭例時)로부터 창시되었다하면, 조선에도 고대 즉 단군 시대로부터 천(天)을 제(祭)하고 그 제례에 다수한 군중이 회집하여 형형색색의 가면을 쓰고 각종의 유희와 여흥을 행하던 사실이 역사에 전하는 것을 보면 조선극의 창시가 도리어 희랍극의 기원이 기(幾)세기 이전이었던 것을 증명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극의 발전상태는 어떠한가? 희랍극의 계통을 수(受)한 구미(歐米)에서는 연극의 발달이 절정에까지 달하였고 조선에는 중고에 극의 형식을 무던히 형성하였든 '산희(山戲)' 즉 속칭 산두장패(山頭匠牌)와 '야희(野戲)'(현(現)에 호남 지방에서 혹간 하는 들놀이) 등의 극적 유희까지 그 종적이 묘연하게 되어 조선극의 고적(古蹟)은 장차 가고(可考)할 여지도 없게 되어 감은 실로 애석할 사(事)이다.
김정진
(金井鎭)
1886년 ~ 1936년
1886년 서울 출생. 운정(雲汀). 일본 도쿄[東京]고등상업학교 졸업.
1917년부터 일본 신극(新劇)의 대가인 시마무라[島村抱月]에게서 수학하였다.
1920년 단막극 《4인의 심리》를 발표하면서 문단에 데뷔하였다. 이어
《동아일보》 《경성일보》 《시대일보》 기자생활을 하면서 희곡 평론가로 활동하였다.
1933년 조선방송협회에서 근무하던 중 사망하였다.
1920년대 김우진과 더불어 대표적인 작가이다. 자연주의극을 시도하였고 전통적인 인습으로부터의 탈출과 식민사회의 곤궁한 삶을 진솔하게 표현하고자 하였다.
서구적 생활양식과 자본주의에 의해 파생되는 갖가지 이기주의와 황금만능사상을 날카롭게 풍자하는 극을 여러 편 썼다.
작품으로, 단막극 《약수풍경》등 8편 외에 장편소설 《독와사(毒瓦斯)》가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