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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경의 밤

김동환의 장편서사시

한국의 근대문학 사상 최초의 서사시 김동환이 지은 3부 72절의 장시. 1925년 3월 한성도서주식회사에서 간행한 그의 시집 《국경의 밤》에 수록되어 있다. 이 작품은 하룻밤과 그 이튿날 낮까지에 걸쳐 '현재-과거회상-현재'의 시제로 작품이 전개되고 있으며, 민중의 생활상과 사랑을 내용으로 담고 있다. 제1부는 제1절에서 제27절까지로 시간적 배경은 현재이고, 공간적 배경은 두만강변이다. 내용은 주인공 순이(順伊)가 밀수하러 떠난 남편을 걱정하는 것과, 그 걱정이 이완되면서 옛 사랑의 회상으로 빠져들게 되는 것이다. 제2부는 제28절에서 제57절까지로 시간적 배경은 과거이고, 공간적 배경은 산골마을이다. 여기서는 순이의 혈통이 밝혀지고, 또 언문을 아는 선비와의 불행한 사랑이 전개된다. 제3부는 ..
한국의 근대문학 사상 최초의 서사시

김동환이 지은 3부 72절의 장시. 1925년 3월 한성도서주식회사에서 간행한 그의 시집 《국경의 밤》에 수록되어 있다. 이 작품은 하룻밤과 그 이튿날 낮까지에 걸쳐 '현재-과거회상-현재'의 시제로 작품이 전개되고 있으며, 민중의 생활상과 사랑을 내용으로 담고 있다.

제1부는 제1절에서 제27절까지로 시간적 배경은 현재이고, 공간적 배경은 두만강변이다. 내용은 주인공 순이(順伊)가 밀수하러 떠난 남편을 걱정하는 것과, 그 걱정이 이완되면서 옛 사랑의 회상으로 빠져들게 되는 것이다. 제2부는 제28절에서 제57절까지로 시간적 배경은 과거이고, 공간적 배경은 산골마을이다. 여기서는 순이의 혈통이 밝혀지고, 또 언문을 아는 선비와의 불행한 사랑이 전개된다. 제3부는 제58절에서 제72절까지로 시간적 배경은 다시 현재가 되고, 공간적 배경은 두만강변과 산골마을이 된다. 내용은 순이를 다시 찾아온 언문을 아는 선비가 사랑을 호소하나 이를 거절한다는 것과, 마적의 총에 맞아 죽은 남편의 시신을 고향 산골마을에 매장한다는 내용이다.

시의 양식은 서사시로 보는 것이 일반적 경향이나 정설은 아니고 학계에서 논란이 있다. 이 작품에 대한 논의가 다양한 것은 이 작품이 지닌 문학사적 의의가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작품은 우리 현대시의 흐름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다고 평가되고 있다. 그것은 1920년대초까지 서정시로 일관되어 온 한국현대시사에 이야기의 도입이라는 새로운 시도를 하였기 때문이다.



김동환(金東)]

1901년 9월 27일 ~ 미상
시인·언론인·친일반민족행위자.
1901년 함경북도 경성에서 출생했다. 본관은 강릉(江陵),

호는 파인(巴人), 취공(鷲公), 김파인(金巴人), 파인생(巴人生).
필명으로는 강북인(江北人), 초병정(草兵丁), 창랑객(滄浪客), 백산청수(白山淸樹) 등을 썼다. 아명은 삼룡(三龍)으로, 1926년 10월 동환(東煥)으로 개명하였다.

1912년 공립 경성보통학교(鏡城普通學校) 졸업.
1916년 중동중학교(中東中學校)에 입학했다.
1920년 10월 중동중학교 재학중 시 「이성규(異性叫)와 미(美)」가 김억(金億)의 추천으로 『학생계』에 실렸다.
1921년 도요대학[東洋大學] 문화학과에 입학했다.
1923년 9월 관동대지진(關東大地震)이 일어나자 학교를 중퇴하고 귀국했다.
1924년 5월 『금성』에 시「적성(赤星)을 손가락질 하며」로 문단에 등단했다.
1925년 3월 첫 시집인 장편서사시 『국경의 밤』을 발간했다.
1925년 6월 『시대일보』 기자가 되었으며, 1925년 8월부터 KARF에서 활동했다.
1926년 『중외일보』 사회부기자, 1927년부터 1929년까지 『조선일보』 사회부 차창을 지냈다. 1929년 6월 삼천리사를 운영하며 종합 잡지 『삼천리(三千里)』를 간행했다.
1938년에는 『삼천리』의 자매지로 문예지 『삼천리문학(三千里文學)』을 발간했다.
1950년 한국전쟁 때 납북된 뒤의 자세한 행적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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