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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수회의록

안국선 신소설

금수회의록(禽獸會議錄) 안국선(安國善)이 지은 신소설. 1908년 황성서적업조합(皇城書籍業組合)에서 출간하였다. 1909년 언론출판규제법에 의하여 금서 조치가 내려진 작품 중 하나로, 동물들을 통하여 인간사회의 모순과 비리를 풍자한 우화소설(寓話小說)이다. 서언(序言)에서 화자(話者)가 금수의 세상만도 못한 인간세상을 한탄한 뒤, 꿈속에 금수 회의소에 들어가 그들의 회의를 목격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금수회의의 개회 취지로 이 세상 인간들의 부패함을 언급한 뒤, 사람된 자의 책임, 사람들 행위의 옳고 그름, 현재 인류 자격이 있는 자와 없는 자를 가려낼 일을 논의하자고 제시한다. 제 일석에서는 반포지효(反哺之孝)를 들어 까마귀가 인간들의 불효를 규탄하고, 제 이석에서는 여우가 호가호위(狐假虎威)를..
금수회의록(禽獸會議錄)

안국선(安國善)이 지은 신소설.
1908년 황성서적업조합(皇城書籍業組合)에서 출간하였다. 1909년 언론출판규제법에 의하여 금서 조치가 내려진 작품 중 하나로, 동물들을 통하여 인간사회의 모순과 비리를 풍자한 우화소설(寓話小說)이다. 서언(序言)에서 화자(話者)가 금수의 세상만도 못한 인간세상을 한탄한 뒤, 꿈속에 금수 회의소에 들어가 그들의 회의를 목격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금수회의의 개회 취지로 이 세상 인간들의 부패함을 언급한 뒤, 사람된 자의 책임, 사람들 행위의 옳고 그름, 현재 인류 자격이 있는 자와 없는 자를 가려낼 일을 논의하자고 제시한다. 제 일석에서는 반포지효(反哺之孝)를 들어 까마귀가 인간들의 불효를 규탄하고, 제 이석에서는 여우가 호가호위(狐假虎威)를 들면서, 현재 세상 사람이 외국 세력을 빌려 제 동포를 압박하는 것과 남의 나라를 무력으로 빼앗는 것 등에 대해 비난한다.
제 삼석에서는 개구리가 정와어해(井蛙語海)를 들어 분수를 알지 못하는 사람들을 규탄하며, 제 사석에서 벌은 구밀복검(口蜜腹劍)으로써 사람의 말과 마음이 다른 표리부동을 비난하고, 제 오석에서는 무장공자(無腸公子)로써 게가 사람들의 썩은 창자 및 부도덕을 풍자한다.
제 육석에서는 파리가 영영지극(營營之極)으로써 인간이란 골육상쟁을 일삼는 소인들이라고 매도하며, 제 칠석에서 호랑이는 가정맹어호(苛政猛於虎)로써 탐관오리 및 험악하고 흉포한 인간들을 비난한다. 제 팔석에서 원앙은 쌍거쌍래(雙去雙來)로써 문란해진 부부의 윤리를 규탄한다. 그리고 폐회에서 이들의 말은 모두 옳게 긍정되고, 화자는 이를 듣고 인간의 잘못을 깊이 깨닫는다는 이야기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금수회의록 [禽獸會議錄]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안국선
1878.12.5 ~ 1926.7.8

호는 천강(天江). 1878년(고종 15) 경기도 안성에서 태어났다.
월북작가 안회남(安懷南)의 아버지이다.
1895년 게이오기주쿠대학[慶應義塾大學]을 거쳐 와세다대학에서 정치학을 공부하였다.
돈명의숙(敦明義塾) 등에서 학생들을 가르쳤으며, 대한협회 등 애국계몽운동에 참여하였다.
1907년 제실재산정리국(帝室財産整理局) 사무관, 1908년 탁지부 관리로 일하였다.
1911년 경상북도 청도군 군수로 재임하였다.
1926년 서울에서 사망하였다.

개화기의 대표적 신소설 작가.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적 단편소설집 《공진회(共進會)》를 펴냈다.
대한협회 등 사회단체의 일원으로서 애국계몽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개화기의 대표적 지식인이며 신소설 작가로서 초기에는 민족의식을 고취한 작품을 썼으나 뒤에는 친일 성향을 드러냈다.
1908년 2월에 펴낸 《금수회의록》은 동물들을 내세워 당시의 현실을 비판하였으나 우리나라 최초의 판매금지 소설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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